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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먹어봐야지 너도 궁잘커피캡슐8종 실사용기!놀고~ 궁금하쥬? 정몽주 ㅋㅋ금해? 노란털돌버섯 유후~신난다

by m80krkf4trtu 2020.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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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주(鄭夢周)1)는 자가 달가(達可)이며 지주사(知奏事) 정습명(鄭襲明)의 후손입니다.
그 모친 이씨(李氏)2)가 임신했을 때 꿈에 난초 화분을 안고 있습니다가 갑자기 떨어뜨리고 놀라서 깨어 난 뒤 낳았으므로 이름을 정몽란(鄭夢蘭)이라고 하였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특이하게 빼어났으며 어깨 위에 검은 점 일곱 개가 북두칠성처럼 벌여져 있었습니다.
아홉 살이 되었을 때 모친이 낮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는데 검은 용이 뜰에 있는 배나무로 올라가기에 놀라서 깨어 나가 보니 바로 정몽란이었다.
그래서 정몽룡(鄭夢龍)으로 고쳤으며 관례(冠禮)를 하고 나서는 지금의 이름으로 고쳤다.
공민왕 9년(1360), 과거에 응시하여 연달아 삼장(三場)3)에서 수석을 하고 마침내 장원으로 뽑혔다.
4) 11년(1362), 예문검열(藝文檢閱)에 뽑혀 임명되었고 13년(1364)에는 우리 태조(이성계)를 따라 화주(和州 : 지금의 함경남도 금야군)에서 삼선(三善)·삼개(三介)를 격파했으며 이후 거듭 승진해 전농시승(典農寺丞)이 되었다.
당시 상제(喪制)가 문란하고5) 해이하여 사대부가 모두 백일이면 상복을 벗었으나 정몽주는 부모의 상을 당하자 홀로 묘에 여막을 짓고6) 제사를 극진히 모셨으므로 나라에서 마을에 정문(旌門)을 세워주었다.
16년(1367)에 예조정랑(禮曹正郞)으로서 성균박사(成均博士)를 겸직했는데, 당시 경서가 우리나라로 온 것은 오로지 『주자집주(朱子集註)』뿐이었다.
정몽주의 강론이 막힘이 없었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훨씬 뛰어 넘는 것이므로 듣는 사람들이 자못 의심스러워하였습니다.
뒤에 호병문(胡炳文)7)의 『사서통(四書通)』을 얻어 보자 죄다 정확히 일치하므로 유학자들이 더욱 탄복하였습니다.
이색은, 정몽주가 이학(理學)을 자유자재로 설명하되 이치에 합당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고 극찬하면서 그를 우리나라 이학(理學)의 조종으로 추켰다.
17년(1368)에 성균사예(成均司藝)로 옮겼다가 20년(1371)에 태상소경(太常少卿)으로 전임했고 얼마 뒤에 성균사성(成均司成)으로 승진했습니다.
21년(1372)에 사신 홍사범(洪師範)8)의 서장관(書狀官)으로 명나라에 가서 촉(蜀)지역을 평정한 것9)을 축하하였습니다.
귀국길에 바다 가운데에 있는 허산(許山)에 이르자 회오리바람으로 파선한 채 표류합니다가 바위섬에 표착했습니다.
홍사범은 익사했고 겨우 열두 명이 살아남았는데 정몽주도 거의 죽다가 살아나 13일 동안 말다래를 베어 먹으며 버텼다.
보고를 들은 황제가 선박을 보내 맞아다가 후하게 대접한 후 귀국시켜 주었다.
우왕 원년(1374), 우사의대부(右司議大夫)로 있습니다가 성균대사성(成均大司成)으로 옮겼다.
명나라가 건국되자 정몽주가 그 조정에 극력 요청하여 맨 먼저 귀부했는데, 당시 공민왕이 시해를 당하고 김의(金義)가 명나라 사신을 살해하는10) 등 온 나라의 인심이 흉흉해 명나라에 사신을 보낼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에 정몽주가 거듭 대의에 입각해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최근 발생한 변고에 대해 신속하고 자세히 명나라에 보고해 의혹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먼저 의심해서 백성들에게 화를 끼쳐서야 되겠습니까?”그제야 비로소 사신을 보내어 왕의 죽음을 알리는 한편 김의 사건의 진상을 설명11)했습니다.
이때 북원(北元)이 사신 편에 조서를 보내오자, 권신(權臣) 이인임(李仁任)과 지윤(池奫)이 다시 원나라를 섬기려고 그 사신을 맞아들이자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정몽주가 문신 10여 명과 함께 이런 글을 올렸다.
12)“천하의 국가를 다스리는 사람은 반드시 먼저 원대한 계책을 정해야 합니다.
원대한 계책을 정해두지 못하면 사람들이 의심을 하게 되며 나라 사람들의 의심은 온갖 일의 화근이 되는 것입니다.
생각하건대 우리나라는 바다 바깥 한 귀퉁이에 있으면서 당나라 말기에 건국한 우리 태조 때부터 중국을 예로써 섬겨 왔는데, 천하에서 가장 의로운 군주가 누구인가를 살펴 섬겼던 것입니다.
근래 원나라가 쫓겨 스스로 도읍을 옮기고 명나라가 흥기하여 천하를 모두 차지하였습니다.
우리 돌아가신 선왕께서 이것이 천명임을 환히 알고 신하로 복속하겠다는 표문을 올리자 황제가 가상히 여겨 왕의 작위로 봉하였으며, 그 후 여섯 해 동안 공물과 하사품이 오갔습니다.
주상께서 즉위하신 초기에 역적 김의가 예대로 천자의 사신을 전송합니다가 도중에 제멋대로 살해한 후 모반하여 북원으로 들어가서 원나라의 서손들과 함께 심왕(瀋王)을 즉위시키려는 음모를 꾸몄습니다.
천자의 사신을 살해하고 자기 군주를 배반한 것은 참으로 극악무도한 행위이니 그 죄상을 밝혀 위로는 천자에게 보고하고 아래로는 중국의 지방관들에게 알려 토벌을 요청해 반드시 그를 죽여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나라에서는 김의의 죄를 묻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리어 재상 김서(金湑)를 시켜 북원에 조공을 바치게 하였습니다.
또 오계남(吳季南)은 국경을 맡은 신하인데도 제멋대로 정요위(定遼衛)13)의 세 사람을 죽였습니다.
장자온(張子溫) 등은 김의와 동행한 자들로 정료위까지 가지도 않고 뻔뻔스럽게 귀국했으나 나라에서는 그냥 내버려두고 불문에 붙였습니다.
지금 북원의 사신이 온다고 하자 나라에서는 대신을 보내어 국경에서 영접하자고 주장하면서, 북방을 다독거려 전쟁을 막으려는 배려라고 변명하고 있습니다.
패망한 원나라가 멀리까지 와서 먹을 것을 구하는 것은 한번 배불리 먹어 경각에 달린 목숨을 연장해보려는 것입니다.
명분은 심왕(瀋王)을 들여보내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실상은 자기 이익을 챙기려는 것입니다.
그들을 거절하면 우리가 강합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될 것이며 그들을 섬긴다면 도리어 그들의 마음을 교만하게 만들 것이니, 전쟁을 막아보려고 하는 것이 기실은 전쟁을 재촉하는 꼴이 될 것입니다.
듣건대 그 조서에는 우리에게 대역(大逆)의 죄를 덮어씌운 뒤 이어서 그것을 용서합니다고 적었다는데, 우리에게는 본래 죄가 없으니 도대체 무엇을 용서합니다는 것입니까? 나라에서 만약 북원의 사신을 예우해 보냅니다면, 온 나라 신민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천하에 알릴 수 없는 대역의 오명을 뒤집어쓰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신하된 자가 어찌 차마 할 수 있겠습니까?게다가 명나라 조정에서는 김의의 사건을 듣자마자 우리를 찍어 의심했을 것이 분명한데, 우리가 원나라와 서로 통교하고 김의의 죄를 불문에 붙였다는 말을 들으면 필시 우리가 적과 내통해 사신을 죽인 것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고 할 것입니다.
만약 죄를 묻는다고 군사를 일으켜 바다와 육지로 한꺼번에 쳐들어오면 나라에서는 장차 무슨 말로 변명하겠습니까? 하찮은 적과의 전쟁을 막으려다 기실은 천하의 군사와 전쟁을 벌이는 꼴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상황이 전개될 것은 너무 뻔해 쉽게 알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조정에서는 마치 말을 꺼내기 어려운 양 하는데 그 까닭은 알기 어렵지 않습니다.
과거 소인배들이 변란을 일으켰을 때 당시의 재상이 명나라로부터 힐책을 당할까 우려해 김의와 공모하여 명나라와 국교를 끊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안사기(安師琦)14)가 정황이 탄로나자 자살한 것이 그 실상을 증명합니다.
안사기가 이미 죽었으니 빨리 대응책을 마련해 여러 사람들의 분노를 명쾌하게 풀어야 할 터인데도 지금까지 들리는 것이 하나도 없으니 흉흉한 인심 때문에 다른 변란이 일어날까 두렵습니다.
전하께서 단안을 내리셔서 원나라의 사신을 체포해 그 조서를 압수한 후 오계남·장자온 및 김의가 데리고 갔던 자들을 모두 체포해 명나라로 압송합니다면 모호한 죄는 변명하지 않아도 저절로 밝혀질 것입니다.
그리한 후 정료위와 함께 군사를 양성해 변란에 대비합니다는 조약을 맺고 북원 정벌을 선포합니다면 원나라의 잔당들은 자취를 거둬 멀리 달아나고 우리나라는 무궁한 복록을 기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틀 후 지윤(池奫)과 이인임(李仁任)이 그를 크게 꺼린 나머지 언양(彦陽 : 지금의 울산광역시 언양군)으로 유배15) 보냈습니다가 2년 뒤에야 자의로 거주지를 선택하도록 풀어주었다.
당시 왜구가 창궐하여 바닷가 주(州)·군(郡)들이 모두 황폐하게 되자, 상황을 우려한 조정에서 나흥유(羅興儒)를 일본 하카다[覇家臺]에 파견해 화친을 설득했습니다.
그러나 그 주장(主將)이 구금시키는 바람에 나흥유는 거의 굶어 죽게 되었다가 겨우 살아 돌아왔다.
우왕 3년(1377), 권신들이 지난번 상소에 원한을 품고 정몽주를 보빙사(報聘使)로 천거하여16) 하카다로 가서 왜적의 침구를 금지시켜줄 것을 요구하게 하니, 사람들은 모두 위태롭게 여겼으나 정몽주는 전혀 난색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하카다에 당도해 역사적으로 외교상의 이해관계를 상세히 들려주자 주장(主將)이 경복(敬服)해 매우 후하게 접대했습니다.
일본 승려들이 시를 얻으려고 찾아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지어주니, 승려들이 날마다 가마를 메고 모여들어 경치 좋은 곳을 구경하라고 청하였습니다.
귀국할 때 구주절도사(九州節度使)가 주맹인(週孟仁)을 보내 함께 왔으며, 또 포로가 되었던 윤명(尹明)·안우세(安遇世) 등 수백 명을 데리고 왔다.
또한 삼도(三島)의 침략을 금지시켰으므로 일본 사람들이 오랫동안 칭송하고 사모하여 마지않았습니다.
뒤에 정몽주가 죽었다는 말을 듣고 다들 탄식했으며 심지어 재승(齋僧)17)하여 명복을 비는 자까지 있었습니다.
정몽주는 왜적이 우리 양인의 자제들을 노예로 부리고 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나머지 속전(贖錢)을 주고서라도 귀환시키려고 극력 재상들을 설득해 각자 사재 얼마씩을 내게 하였습니다.
또한 글을 써서 윤명 편에 주어 보내니 적의 괴수가 그 간곡한 내용에 감복해 포로 1백여 명을 돌려보냈습니다.
이로부터 윤명이 갈 때마다 꼭 포로를 데리고 귀국했습니다.
4년(1378), 우산기상시(右散騎常侍)로 임명되었고 전공판서(典工判書)·예의판서(禮儀判書)·전법판서(典法判書)·판도판서(版圖判書)를 역임하였습니다.
6년(1380)에 우리 태조를 따라 운봉(雲峯 : 지금의 전라남도 남원군 운봉면)에서 왜구를 격퇴하고 돌아와 밀직제학(密直提學)으로 임명되었으며 이듬해에 첨서밀직사사(簽書密直司事)가 되었다.
10년(1384), 정당문학(政堂文學)으로 임명되었다.
본국과 명나라와의 분쟁이 잦아지자18) 황제가 노해 전쟁을 벌이려 하면서 세공을 크게 늘려 정했습니다.
또 5년간 바친 세공이 약속과 다르다는 이유로 사신 홍상재(洪尙載)·김보생(金寶生)·이자용(李子庸) 등을 곤장으로 때리고 먼 곳으로 유배보냈습니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우리 조정에서 하성절사(賀聖節使)를 보내야 하는데도, 사람들이 모두 사신가기를 꺼려하며 회피했습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밀직부사(密直副使) 진평중(陳平仲)을 물망에 올렸는데, 그가 노비 수십 명을 임견미(林堅味)에게 뇌물로 주고서 병을 핑계로 거부했습니다.
임견미가 즉시 정몽주를 천거하자 우왕이 불러19) 대면하고서, 이렇게 설득했습니다.
“근래 우리나라가 명나라로부터 힐책을 당하는 것은 모두 대신들의 잘못입니다.
경은 고금의 역사에 널리 통달하였고 게다가 나의 의중을 잘 안다.
지금 진평중이 병 때문에 갈 수 없어서 경으로 대신하려 하니 경의 뜻은 어떠한가?”이에 정몽주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승낙했습니다.
“임금과 아비의 분부라면 물불이라도 피하지 않는 법인데 하물며 천자께 조회하는 일을 어찌 회피하겠습니까? 하오나 우리나라에서 남경(南京)까지 8천 리 남짓한데 발해(渤海)에서 순풍을 기다리는 날짜를 빼고도 90일의 일정입니다.
이제 성절까지의 날짜가 겨우 60일 남았는데 바람을 기다리는 열흘을 빼고 나면 남은 날이 겨우 50일뿐이니 이것이 제가 걱정하는 일입니다.
”우왕이 출발 일자를 묻자 즉시 떠나겠노라고 응답한 후 밤낮으로 길을 재촉해 황제의 생일에 맞춰 축하의 표문을 올렸다.
황제가 표문을 읽은 후 날을 꼽아보더니,“그대 나라 신하들이 필시 변고를 핑계로 오지 않으려고 서로 미루다가 날이 임박하자 그대를 보낸 것이구나.
그대는 전날 촉(蜀)지방을 평정한 것을 축하하러 왔던20) 자가 아니냐?”라고 힐문했습니다.
정몽주가 파선해 표류했던 상황을 자세히 들려주자 황제는, “그렇다면 응당 중국말을 알겠구나.
”라고 하며 각별히 위로했습니다.
예부에 명해 그를 우대해 전송하도록 했으며 황상재 등도 석방해 귀국시켜 주었다.
우왕 11년(1385)에 정몽주는 동지공거(同知貢擧)가 되어 과거를 주관했습니다.
21) 전례대로 각 장(場)의 시험이 끝날 때마다 심사하여 방을 내거는데 초장(初場)에 합격하지 못한 자는 중장(中場)에 들어갈 수 없었고 종장(終場)도 이와 같이 하였습니다.
의비(懿妃)22)의 동생 노구산(盧龜山)이 어리고 미욱한데다 학식이 없었으므로 종장에서 불합격하자 우왕이 대노해 그 해 과거를 무효로 하려 했습니다.
이성림(李成林)·염흥방(廉興邦) 등이 노구산의 아비인 노영수(盧英壽)23)의 집으로 찾아가 노구산을 종장에 응시시키라고 청했으나 노영수가 혼자만 들어갈 수 없습니다고 사양하였습니다.
그래서 불합격자 10여 명을 함께 종장에 올려 결국 노구산을 급제시켰다.
덕창부행수(悳昌府行首) 문윤경(文允慶)은 본디 환관 이광(李匡)24)의 종자로, 자기 친구의 책문(策文)을 표절했으므로 정몽주가 그를 내쫓았는데 지공거 염국보(廉國寶)25)는 그를 발탁했습니다.
이에 최영(崔瑩)이 사람들에게 농담으로 비꼬았습니다.
“전 달의 감시(監試)에서 학사(學士) 윤취(尹就)26)가 빈한한 선비를 버리고 어리석은 아이를 뽑자 하늘에서 큰 우박이 내려 내가 심은 삼[麻]을 다 죽이더니 이번의 동당시(東堂試)에서는 학사(學士)가 또 어떤 천재지변을 부를까?”12년(1386)에 명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새 복식을 내려줄 것을 청하고27) 또한 세공의 감면을 건의했습니다.
정몽주의 요청과 응답이 상세하고 명확하였으므로 5년간의 세공 가운데 미납분 및 증액분의 상당수를 면제받았습니다.
귀국하자 우왕이 크게 기뻐하며 의대(衣帶)와 안마(鞍馬)를 내려주고 문하평리(門下評理)로 임명하였습니다.
이듬해 관직에서 물러나기를 청하니 영원군(永原君)으로 봉하였습니다.
하륜(河崙)·염정수(廉廷秀)·강회백(姜淮伯)·이숭인(李崇仁)과 함께 원나라 복식을 혁파하고 명나라 제도를 따르자고 건의하였습니다.
14년(1388)에는 삼사좌사(三司左使)로 임명되었다.
창왕 원년(1388)에 정몽주는 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으로 전임했습니다.
이 때 우리 태조(이성계)를 따라 공양왕을 옹립하기로 대책을 세워28)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동판도평의사사사(同判都評議使司事)·호조상서사사(戶曹尙瑞司事)·진현관대제학(進賢館大提學)·지경연춘추관사(知經筵春秋館事) 겸 성균대사성(成均大司成)·영서운관사(領書雲觀事)가 되었다.
또 익양군(益陽郡) 충의군(忠義君)으로 봉해졌으며 순충논도좌명공신(純忠論道佐命功臣)의 칭호를 하사받았는데 당시 교서는 이러합니다.
“난을 평정해 정도(正道)를 회복시킨 사람은 진실로 국가의 충신이요, 덕이 있는 이를 존숭하고 공이 있는 이에게 보답하는 것은 국가의 법도다.
경은 빼어난 학문29)과 왕을 보필할 재능을 지니고 과거[射策]30)에서 연달아 장원급제 했으며 부모상 때는 여묘살이를 하며 효도를 다했습니다.
안에서 길러진 근본이 확고히 심어졌기에 밖으로 나타난 아름다움이 무늬를 이루어 빛나도다.
선왕께서는 그대를 임용하여 조칙을 쓰는 일[絲綸]31)을 맡기셨으며 후배들은 그대를 경모해 태산과 북두처럼 우러러 보았습니다.
염락(濂洛)의 도32)를 앞장서 부르짖으면서 불교와 도교의 말을 배척하였습니다.
경서의 강론은 정밀하여 성현의 오묘한 가르침을 깊이 체득했고, 생도의 훈육에 게으름이 없어 수많은 인재가 문하에서 흥기했습니다.
덕망은 이로 말미암아 더욱 높아졌고 명성은 이 때문에 크게 떨쳤다.
명나라의 건국 초기에 우리나라가 가장 먼저 귀부하면서 가장 적합한 신하를 선발하니 그대가 서장관(書狀官)으로 임명되었다.
넓은 바다를 배로 항해해 오다가 회오리바람을 만나 표류합니다가 간신히 죽을 고비를 벗어나 다시 명나라로 돌아가 황제의 환대를 받았습니다.
현릉(玄陵 : 공민왕)이 돌아가시고 김의가 오랑캐 땅으로 달아났을 때 권신들은 여우처럼 잔뜩 의심을 품고서 관리들이 사신가는 것을 꺼린다는 핑계를 대면서 명나라에 사신을 보내지 않으려 하니 장차 백성들이 재앙을 뒤집어쓰게 되었다.
그 때 경이 정도전(鄭道傳) 등과 함께 ‘근래에 변고가 계속되고 있으니 그 사정을 상세히 명나라에 보고해야 합니다.
천자로부터 죄를 받으면 나라의 복록은 잊기 힘듭니다.
’라고 극력 주장했기에 사신을 보내어 신하로서의 직분을 밝혔다.
생각건대 우리나라가 편안한 것은 경들이 세운 계책 덕분인 것입니다.
그 뒤 북원 사신이 불순한 내용의 글을 가지고 왔는데, 당시 교외에서 영접하자는 주장에 대소 신료들이 모두 찬동했으나, 경은 이첨(李詹)·전백영(全伯英) 등을 거느리고 불가함을 극언합니다가 이인임(李仁任)과 지윤(池奫) 일당의 미움을 사 배척을 받게 되었다.
그 뒤 영남(嶺南)에 여러 해 유배되었으며 일년 넘게 일본을 갔다 오게 되었다.
우리가 명나라에 오래 사신을 보내지 않자 마침내 황제의 엄한 견책을 받게 되니 나라의 운명은 위태로워지고 인심은 흉흉해졌다.
경이 산을 넘고 물을 건너 천자를 친히 면담한 후 비로소 명나라에 입조할 길을 열었고 또한 세공의 액수를 감면 받게 하였습니다.
예로부터 큰 나라를 섬기는 예에 실수가 없었기에 오늘날까지 백성들을 잘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갑인년으로부터 기사년까지33) 불행하게도 신우와 신창이 왕위를 도둑질한 사건이 벌어졌다.
경은 항상 적인걸(狄仁傑)과 장간지(張柬之)가 당나라를 부흥시키던 것과 같은 충성심을 품고 있었기에, 하늘이 그대의 마음에 강림하여 마침내 모든 일이 끝내 뜻대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홍무(洪武 : 명 태조의 연호) 22년(1389) 10월에 문하평리(門下評理) 윤승순(尹承順) 등이 명나라에서 돌아오면서 황제의 조서를 가지고 왔는데 거기에는 ‘고려는 왕위를 이을 후손이 끊겼다.
왕씨를 가탁하면서 다른 성씨로 왕을 삼았지만 이는 삼한(三韓)이 대대로 지켜 갈 좋은 계책이 아니다.
’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 해 11월 15일에 경 등이 계책을 정한 후 천자의 명을 선포하고 태비(太妃)의 분부를 받들어 나를 추대하여 정통을 잇도록 하니, 16년이나 끊어졌던 제사를 잇게 되었고 천만 세나 계속될 무궁한 기쁨을 연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국가의 기강을 바로잡고 예악을 만들어 선포했으며, 전제(田制)를 바로 잡아 분쟁을 그치게 하였습니다.
또 쓸모없는 관리는 도태시키고 훌륭한 인물들을 뽑아 썼다.
조정에서 경이 한 일은 요순시대 임금과 백성의 뜻과 부합했으며, 경연에서 경이 건의하는 말[啓沃]34)은 모두 「이훈(伊訓)」과 「열명(說命)」35)의 말과 같았습니다.
빼어난 재주는 참으로 나를 보좌하기에 적합하니 그 큰 공훈을 영원히 잊기 어렵다.
특별한 은덕으로 포상하고 높이지 않습니다면 어떻게 후대 사람들을 북돋울 수 있겠는가? 이에 공신각을 세워 초상을 안치하고 비석에는 그 공적을 새길 것이며, 3대의 조상들을 추증하고 자손들은 영원히 죄를 용서할 것이며, 또한 토지를 내려주고 노비를 딸려 주노라.
그리고 백금(白金) 50량과 말 한 필을 주노라.
아아! 내가 중차대한 왕업을 이어받아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려고 늘 생각하니, 경은 더욱 성심껏 나를 보좌하여 영원히 영예를 이어가도록 할지어다.
”왕이 경연에

 

정몽주 선죽교안녕하세요!마리꾸 입니다.또한번 저희 페이지를 검색해주셔서 감사해용.!@밖이 깨끗한게 진짜 만족해요.이웃님들~ 오늘 무슨일 하시며 보냇나요? !@이번에 다뤄볼 메인은입니다.준비 되셨으면 지금이순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보쥬 ^^

맞다!! 사실저두 #노란털돌버섯 # # 에 대해서 매번 궁금했어요.이웃분들 관심에 저도 행복한 마음으로 찾아보고있어요.자이제 진짜 준비해볼까요?여러분들의 행복에 힘입어서자,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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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모의 지름은 5~8cm이고, 구형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한 모양으로 되는데 가운데는 볼록합니다.
표면은 끈적거리지 않고 방사상의 주름이 있으며 황토색 또는 검은 황갈색입니다.
황색 솜털 모양의 외피막 파편이 흩어져 있습니다.
살은 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입니다.
주름살은 바른주름살로 나중에 자루에서 떨어지며 황갈색 또는 검은 계피색이고 성기다.
가장자리에는 황색 가루같은 것이 부착합니다.
자루의 길이는 6~10cm, 굵기는 0.
7~1cm로 밑이 부풀어 있고 표면은 황토색이며 아래는 갈색의 섬유상인데 밑에 대주머니의 흔적이 있습니다.
턱받이는 황색의 막질로 윗면에 줄무늬 선이 있습니다.

요번 포스팅 주제는 노란털돌버섯 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지식을 쌓으셨나요?마지막으로 오늘 하루도 보람찬 하루 되시길 빕니다.여기까지 마릭크 였습니다.우리 또봐요!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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